참사람 인성도서

어린이라는 세계

저자김소영

출판사사계절

출간일2020년 11월 16일

도서 추천사

교보교육재단 「책갈피 : 책 속에서 나를 찾다」 선정 2021년 청소년 인성도서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성장하는 세계를 꿈꾸게 하는 책

어린이라는 세계

 

- 책갈피 도서선정위원 우신영

 

 

 

그동안 너무 쉽게 취급받거나 오해받아왔던 어린이들을 '세계'로서 진지하게 탐구하는 이 책은 주목할 만합니다. 우리는 흔히 어떤 일에 미숙하거나 초보 상태일 때 ‘O린이라는 표현을 쓰곤 하지요. 하지만 전 이 말이 이따금 어린이에 대한 몰이해와 무시에서 나왔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때로는 관찰자로서, 때로는 보호자로서 많은 어린이들을 경험하면서 저는 그들이야말로 어른의 스승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거든요. 워즈워드의 시구처럼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입니다.

 

 

물론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적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어른보다도 티 없이 웃을 줄 알고, 남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게 놀 줄 알며, 현상의 본질을 관찰할 줄 압니다. 어린이는 무궁한 지적 호기심과 섬세한 감수성, 그 자체로 존중받아 마땅한 인격성을 지닌 존재입니다. 그러니 어린이들은 어른에 미달하는 존재가 아니라 이미 그 자체로 고유한 세계를 가진, 웃음과 놀이와 관찰의 전문가들입니다.

그리고 우리 역시 (자주 잊어버리지만) 그런 어린이였지요.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이 세계에서 우리와 공존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나아가 우리 안의 어린이다움을 회복하는 계기를 맞기를 바라봅니다. 또한 어린이에게 좋은 세상이 어른에게도 좋은 세상이며 그 역도 참이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지요.

  • - -

다른 책갈피 인성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