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람 인성도서

엄마의 이름

저자권여선

출판사창비

출간일2021년 07월 15일

도서 추천사

교보교육재단 「책갈피 : 책 속에서 나를 찾다」 선정 2021년 청소년 인성도서

 

진짜 이름을 불러주기

엄마의 이름

 

- 책갈피 도서선정위원 우신영

 

 

 

이 책은 섬세한 언어로 한국문단에 확고한 지분을 갖고 있는 작가 권여선이 청소년 독자를 위해 선보인 작품입니다. 복잡하고 다층적인 모녀 사이를 그려낸 소설로 뻔한 가족 화해 서사를 넘어서 각자 또 함께 공존의 길을 찾아가는 독립적 인격으로서 엄마와 딸의 성장을 그려내지요. 그런 점에서 가족 관계와 자아 정체성 문제로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인 텍스트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책 속의 서사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엄마와 딸이 함께 여행을 떠나는 일종의 모녀 여행 서사죠.

 

 

그런데 독특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여행 기간 동안 엄마와 딸은 서로를 '엄마''' 대신 각자의 이름으로 부르기로 했거든요. 더 이상 엄마와 딸이라는 자리에 얽매이지 않고, 서로를 행복하게도 숨 막히게도 했던 관계에 속박되지 않고 그저 '반희''채운'으로서 떠나는 이 여행을 통해 그들은 따로, 또 함께 존재하는 방법을 연습하게 됩니다.

 

 

저 역시 엄마라는 단어를 가만히 발음해보면 눈시울이 뜨거워지고 가슴이 막히곤 합니다. 애정과 미움, 이해와 오해, 죄책감과 연민이 뒤섞인 감정 때문이겠지요. 그런데 엄마라는, 지극히 내 기준에서의 호칭 대신 엄마의 진짜 이름을 의식하고 불러드린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소설을 읽고 엄마의 이름을 불러드리고 싶어졌던 저처럼 여러분도 이 소설을 읽고 누군가를 고유한 그 자체의 존재로서 명명해주기를 바라봅니다.

  • - -

다른 책갈피 인성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