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람 인성도서

멈출 수 없는 사람들

저자이용주

출판사양철북

출간일2020년 4월 9일

도서 추천사

교보교육재단 「책갈피 : 책 속에서 나를 찾다」 선정 2020년 청소년 인성도서

"코로나 이후를 살아갈 청소년에게 권하는 책"

 

생명을 살리는 분들의 헌실을 깨닫게 합니다

죽음을 두려워 않는 그들

 

 

- 책갈피 도서선정위원 권일한

 

 

위험은 사람을 움츠리게 만듭니다. 관계를 망가뜨립니다. 코로나의 위험 때문에 우리는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유지하며, 사람들이 모인 곳에 가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곳에 가지 못하는 것만으로도 힘듭니다. 그런데 우리가 위험을 피하기 위해 거리를 유지하는 동안 일부러 위험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코로나가 창궐하는 곳을 찾아가 아픈 사람을 돌보고 치료하는 의료진입니다. 전신을 방호복으로 감싸고 찜통더위를 견디며 헌신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코로나 영웅들>이라 부릅니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죽음의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게 했을까요?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돕는 것도 대단한데, 언제 죽을지 모르는 처지에도 자리를 지키는 분들은 어떤 마음을 가졌을까요? 코로나 의료진 이전에도 이런 영웅들이 있었습니다. 『멈출 수 없는 사람들』은 죽음의 위험 한가운데에서 피하지 않고 멈추지 않는 사람을 보여줍니다.

 

이용주는 아프리카에서 Father Lee로 불립니다. 잘 다니던 미국 회사를 그만두고 아프리카에 가서 우물을 팝니다. 펌프를 설치하고, 수로를 만들고, 어떻게 해서든 물을 공급하려고 노력합니다. 자식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아버지처럼 아프리카 사람들을 돕습니다. 물이 없어 부족끼리 죽이고, 그렇게 얻은 물마저 말라버려 고향을 떠나는 사람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지내도록 돕습니다.

칭찬을 해도 모자란데, 이용주와 팀원들은 오히려 여러 고초를 겪습니다. 반군에게 잡혀가고, 차가 뒤집히고, 심지어 정부군에게도 괴롭힘을 당합니다. 그래도 멈추지 않습니다. 멈출 수 없다고 합니다. 갈 수 없는 곳, 돌아오기 어려운 곳, 도와주러 가지만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곳에 왜 갈까요? 코로나 의료진과 같은 마음이겠지요. 그 마음을 느껴보세요. 『1퍼센트의 희망이라도』를 먼저 썼고, 『멈출 수 없는 사람들』은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 - -

다른 책갈피 인성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