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교육재단 소식지「참사람 36.5˚C」
  •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 유튜브 바로가기

  • 지난호보기
  • E-BOOK으로 보기
  • 홈페이지로 보기
ebook보기

미래를 보는 창

디지털 시대의 '참사람'을 키우는 미래교육 이야기

미래를 보는 창

언택트 시대의 건강한 소통, 디지털 시민의 역량

이정민(광진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센터장)

지난     2년간 겪고 있는 코로나상황은 디지털 정보화 사회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시켰고, 우리 생활은 새로운 일상, 즉 뉴노멀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0 인터넷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줄면서 만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별 인터넷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2.7시간 증가한 20.1시간(주 평균)이었다. 

미래를 보는 창

메타버스 시대의 미래교육

이원주(인하공전 컴퓨터정보과 교수)

    최근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함께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과 용어로 고글과 이어폰과 같은 시청각 출력장치를 쓰고 몰입하여 경험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현실 플랫폼 공간이다.

미래를 보는 창

부모, 교사가 먼저 알아야 할 디지털 교육

홍지연(경기 용인 석성초 교사)

    시적이며 우희적인 그림으로 유명한 미국화가 알버트 라이더의 이라는 작품을 보고 있자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하지만 어느 순간 검은 구름에 달이 가려지면 칠흑 같은 밤바다에 홀로 떠있는 배가 위태롭지는 않을까 불안한 마음이 앞서기도 한다. 이런 마 음을 알아차리기도 하듯 한 기자는 이 작품에 “불확실성의 항해”라는 부제를 붙였다.

미래를 보는 창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구본권(한겨레 선임기자/사람과 디지털 연구소장)

    정보화는 편리함과 함께 새로운 고민거리도 안고 왔습니다. 스마트폰, 모바일인터넷 환경에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바로 정보를 찾아보고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하고 강한 도구를 지니고 살게 됐습니다. 하지만 가짜뉴스와 허위 조작정보의 영향과 피해도 전에 없이 광범하고 신속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통령선거,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 때 허위 왜곡 정보는 여론과 투표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근래의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는 거짓 정보가 바이러스만큼이나 유해하고 위험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줬습니다. 바이러스와 싸우는 게 본업인 세계보건기구(

1